주택연금 가입조건 정리해봤어요

주택연금 가입조건 정리해봤어요~!

백세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요즘
우리는 노후 준비를 해야할 때입니다
얼마전에 뉴스를 보니 
우리나라는 1명당 출산이 1명이 안되는
인구소멸국가가 되었더라구요
아이 1명당 부양해야 하는 인구도 많아지고
세금도 많아지고 살기는 점점 더 어려워지겠죠
그래서 미리미리 노후대책을 세워야 하는데요
그래도 내가 살 집 하나 마련한다면
노후준비는 반 이상은 된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중요한게 주택연금이에요~!
저희 부모님 세대 역시 고민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퇴직할 시기가 되면 더더욱 집고민이 큰데요
그래서 주택연금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이야기 해보게 되었습니다
가입 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나의 집에서 연금을 받으며 살 수 있을까
생각해보고 계획해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주택연금이란 뭘까 알아볼게요
만 60세 이상이 된 분들은 
내 집을 나라에 담보로 주고
연급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나라에서 보증해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편안하게 내 집에서 살 수 있다는 것이 큰 메리트입니다
평생 보장되는 나의집~!
이 문구만 들어도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해지는 것 같네요’

 

 

주택연금을 가입한 부부가 사망했을 경우에는
그 금액을 그대로 상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호자의 성년 후견 제도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효율성이 많은 제도라고 평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택연금 가입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가입조건 첫번째는
살짝 언지 드렸듯이 만 60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건강상의 문제나 기타 다른 경우에 의해서
인지 능력과 행위 능력이 없어지게 된다면
이럴 때 보호자의 성년 후견 제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두번째는 재산입니다
부부의 재산을 합하여 9억이 넘으면 안됩니다
부동산도 이에 포함이 됩니다

 

 

 


9억이 넘는 집을 갖고 계시다면 신청이 안되구요
다주택자의 경우에도 신청은 가능하지만
3년 이내에 매각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당연히 노후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돈 문제가 개입될 수 밖에 없습니다
9억이라는 기준이라면 까다롭지 않은 것 같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세번빼는
꼭 실제 거주지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집을 임대했을 경우에는 주택연금 가입이 안됩니다
1년 이상 거주한 집이어야 가입이 가능해요~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있는 법~!
특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조항이 됩니다
건강상의 이유로 거주지가 요양원이나
자식의 집이 되었을 때에는
꼭 1년이상 거주하지 않아도 가능할 수도 있다네요!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녀들의 도움 없이 내 집만으로 노후를 살 수 있는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
건강하게 이 제도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하겠죠~
저도 이점 고려하면서 적당하게 먹고
늘 운동하며 관리하고 있어요
그러면서 일하고 모아서 내집 하나 마련해 놓는다면
노후에는 주택연금으로 편안하게 연금받으며
생활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관해 알아본 시간이었어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들어가시면
예상 연금 조회는 물론이고
가입안내와 요건을 상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센터 1688-8114번으로 전화하시면
주택연금 가입조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니
많은 참고 부탁드릴게요~’

 

 

주택연금 가입조건 잘 확인하셨나요?
많은 생각이 교차하긴 하였지만
그래도 가장 1순위는 노후준비 잘 해야겠다
건강 잘 챙겨야겠다는 생각뿐이네요
기쁘고 즐겁게 황혼을 받아드리고 건강하게 생활하는거
이게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주택연금 제도 고마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