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의 무게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민의 무게는 누구에게나 똑같다

어른들의 고민에 비해 아이들의 고민이 낮다고 말할 수 없다

우리에게 고민이 주는 무게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세계관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용이 어떻든 간에 고민이 주는 무게는 어느 누구하나 가볍다고 말하는 것은

아주 실례가 되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듣기 싫은 말이 있었다

젊은 놈이 무슨 고민이 있냐는 말이었다

이런 맥락에서 나는 이런 말들이 폭력적으로 다가왔다

그때는 정말 그런가라고 생각해서 마음을 고쳐먹기도 했지만

사실 힘든 건 힘든 거니까 내가 잘못되지 않았다는 것을

지금에서야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딸아이가 커가면서 하는 고민을 쉽거나 가볍게 보지 않을 것이다

그 고민이 딸아이가 느끼는 세계관에서는 가장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